본문 바로가기
개인 관련 등록

2025년 바뀌는 육아휴직 총 정리 : 육아휴직급여 인상

by 등록이 2024. 11. 4.
반응형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의 입장에서 회사를 다니고 계신 분들이라면 육아휴직 사용에 대해 많이 알아보고 계실 겁니다. 2025년부터 변경되는 육아휴직에 대한 정책에 좋은 소식들이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관련 내용으로는 육아휴직 절차가 더 편리해지고 육아휴직급여가 인상되는 부분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2025년부터 바뀌는 육아휴직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육아휴직이란?

육아휴직은 자녀 양육을 위해 근로자가 일정 기간 동안 직장을 떠나 육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제도로, 출산과 육아를 지원하는 정부의 주요 정책 중 하나입니다. 특히, 맞벌이 부부와 단독 육아 가정이 증가하면서 육아휴직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육아와-회사를-병행하는-사람

 

이 제도는 아이와 초기 유대감을 형성하고 가정의 육아 부담을 줄이며, 궁극적으로 부모의 일과 삶의 균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제도가 있었지만 여러 가지 개인적인 이유로 사용하지 못하고 계셨던 분들이 많이 있으실 텐데요. 2025년에는 개편된 육아휴직을 통해 경제적인 부담감을 줄이고 육아에 더 신경 쓸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2025년 육아휴직 바뀌는 것들

2025년에 육아휴직은 기존에 지원했던 내용들이 대폭 인상되어 육아에 대한 경제적인 부담감을 많이 줄여준다고 합니다. 기존의 육아휴직을 사용했던 사람들의 개선 필요 사항의 1순위도 육아휴직급여에 대한 인상이었는데, 2025년부터 개선된 인상분은 많은 부모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정 사항 지원 내용 변경 전 상한액 변경 후 상한액
일반 육아휴직 급여 육아휴직 사용 시 월 최대 지원 금액 상향 지원 150만원 250만원
6+6 부모 육아 휴직제 생후 18개월 이하 자녀 양육 부모가 모두 육아휴직 사용 시, 첫 6개월간 상향 지원 200만원 250만원
한 부모 근로자 지원 한 부모 근로자의 첫 3개월간 육아휴직 급여 상향 지원 250만원 300만원

 

기존의 육아휴직급여는 월 최대 150만원을 지원하였지만 250만 원으로 대폭 인상되어 바뀔 예정입니다. 생후 18개월 영아 양육 부모의 경우에는 모두 육아휴직 신청 시 첫 6개월간 육아 휴직 급여를 상향 지원하는 6+6 부모 육아 휴직제 상한액도 200만 원에서 250만 원으로 인상될 예정입니다. 한 부모 근로자의 경우에는, 첫 3개월 육아휴직급여를 월 25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상향 조정 예정입니다.

 

육아휴직급여-받는-사람

 

금액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지급방식에 대한 부분도 바뀐 내용이 있습니다.

 

  • 기존의 육아휴직의 경우, 육아휴직급여 중 25%는 회사 복귀 후 6개월 뒤 지급함
    실제 육아휴직 동안 받는 급여가 훨씬 적은 수준
    ▶ 25.1월부터는 사후지급 없이 육아휴직기간 내에 전액 지급으로 바뀜
  •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신청했다고 하더라도 사업주의 허가가 필요
    ▶ 25.1월부터는 육아휴직 신청 이후 14일 이내 사업주 허가 없이도 사용 가능

 

육아휴직을 사용하게 되면 회사와 동료들의 눈치를 봐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난처했던 상황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정부가 육아휴직을 장려하는 중소기업에게 개정된 법으로 더 많은 혜택을 준다고 합니다.

육아휴직 사용 등으로 인한 대체인력을 구해야하는 중소기업에게 대체 인력 지원금을 현행 월 80만 원에서 120만 원으로 인상하고 업무분담금에 대한 지원도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과 육아 휴직자까지 확대하여 월 최대 20만원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상, 2025년에 바뀔 육아휴직에 대해 알아봤으며 지원받아 경제적으로 부담을 줄이시길 바랍니다.

 

 

 

다자녀 가구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어떤게 있을까?

두 명 이상의 자녀를 가지고 계시다면 다자녀 가구의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다자녀 가구의 혜택에 대해 아직 잘 모르고 계신다면 포스팅을 한번 보시면서 본인과 가족이 받을 수 있는 혜

merit-registe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