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준비 관련/직업 추천

품질관리 직무란 어떤 것일까? : QC, QA 등

by 등록이 2023. 4.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청하는 등록이입니다

오늘은 제조업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직무, 품질관리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품질관리의 역할, 주요 업무 수행 등 함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품질관리


품질관리란

 

제조업에서의 품질 직무는 주로 불량품과 관련된 업무를 주로 다루는 부문을 지칭하며

즉, 품질관리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적용되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합니다

  • 다양한 기법과 절차를 사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가 특정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를 확인
  •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여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킵니다

품질 관리 업무의 예시)

  • 불량품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원자재 입고 시 즉시 검사하는 것
  • 공정 중 검사
    공정의 중간과 마지막에서 각종 검사를 실시하는 것
  • 사후 조치
    유출될 경우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고 적용시키는 것
  • 사전 조치
    불량품이 섞여있을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일일이 선별하는 것

불량품으로 귀결되기 쉬운 불량 자재를 공정 투입 이전에 걸러내는 것 등이 품질 직무의 주된 업무들이다

 

품질관리의 목표

  1.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 유지 및 개선
  2. 고객 만족도 향상
  3.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

품질관리는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평가하는 표준을 수립하고, 검사 및 테스트를 수행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결함을 발견하고 수정합니다

또한, 제조 과정에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장비 유지보수 및 교육을 제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킵니다

 

과거의 품질관리와 현재의 품질관리 비교

과거의 품질 관리는 생산된 시점, 혹은 생산 과정을 관리하는 정태적인 직무

▶ 현재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불량률이 크게 감소했기 때문에 생산 이전부터 생산 후 고객에게 전달된 이후까지의 품질을 보증하는 동태적인 분야로 변모하고 있다

※ 품질관리의 영역이 더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품질 직무는 품질관리(QC) 외에 품질보증(QA), 품질기획(QP), 품질개선(QI)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4가지를 합한 것을 학술적으로 품질경영(QM)이라고 한다


품질 관리의 4대 직무

품질관리의 경우 4가지 직무로 나눠집니다

  1. 품질관리(QC)
  2. 품질보증(QA)
  3. 품질기획(QP)
  4. 품질개선(QI)

 


품질관리(QC)

품질관리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적용되는 일련의 활동들을 말합니다

 

품질관리의 주요 업무

① 수입검사

  • 불량품 생산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공정의 시작 단계 이전에 납품 업체로부터 공급받은 자재의 불량 여부를 검사하는 부문
  • 수입검사의 업무 영역은 자재 입고부터 자재의 생산 라인 투입까지가 된다
  • 주요 업무로는 입고품 검사 및 입고 처리, 공급업체 관리 등

② 공정관리

  • 자재 입고 이후 생산 공정에서 불량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지하는 직무로 양산품의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
  • 주요 업무로는 공정 제품 분석과 생산 인원 품질 교육 및 훈련, 고객 불량 조치등이 있다

③ 출하검사

  • 공정관리를 통해 걸러진 양품들을 고객에게 보내기 전에 다시 검사하는 업무

④ 선행품질

  • 연구소에서 신제품을 개발하여 탄생한 시작품의 품질 수준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업무
  • 선행품질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선행품질이 좋지 못하면 후에 양산단계의 품질은 보지 않아도 나쁠 수밖에 없기 때문
    ▶ 아무리 품질개선 업무를 진행한다고 해도 품질 수준이 좋아질 수 없다

품질보증(QA)

일반적으로 QA 담당자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고, 일관된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도록 보장합니다

 

품질 보증의 주요 업무

① 품질 보증 계획 수립

  •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한 계획 수립

② 검증 및 검토

  • 제품 또는 서비스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지 검증하고 검토합니다

③ 테스트

  • 제품 또는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문제점을 식별하여 수정합니다

④ 프로세스 개선

  •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수정하고 최적화합니다

⑤ 품질 보증 문서 작성

  •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 보증을 위한 문서를 작성합니다

※ 품질 보증의 업무는 불량품이 인도되지 않는다면 업무의 양은 상당히 적은 편이지만, 반대로 문제가 생긴다면 미친 듯이 뛰어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품질기획(QP)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과 생산에 있어서 적절한 품질 수준을 계획하고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품질 기획의 주요 업무

① 품질 목표 수립

  •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품질 목표를 수립합니다

② 품질 표준 개발

  • 품질 관리에 필요한 표준을 개발하고 문서화합니다.

③ 고객 요구 사항 파악

  •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과 생산에 반영합니다

④ 설계 검토

  •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설계를 검토하여 품질 문제를 예방합니다

⑤공정 검토

  • 제품 또는 서비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공정을 검토합니다

⑥문제 해결

  •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과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 품질 기획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과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고객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품질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품질개선(QI)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품질개선의 주요 업무

① 문제 분석

  • 제품 또는 서비스의 문제를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합니다

② 개선 방안 도출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③ 개선 계획 수립

  • 개선 방안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개선 계획을 수립합니다

④ 개선 실행

  • 개선 계획을 실행하고 효과를 검증합니다

⑤ 품질 개선 결과 평가

  • 개선 결과를 평가하고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QI 직무에서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으며, 이를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이상, 다양한 직무와 업무를 수행하는 품질 관리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